수원역사박물관

홈 > 전시안내 > 수원역사박물관
 

수원의 물과 길

수원지역을 둘러싸고 있는 교통로와 물길을 통하여 수원의 지리적 환경과 특성을 보여주는 전시내용으로 수인선 모형을 재현하여 체험할 수 있으며, 영상을 통해 수인선을 만날 수 있다. 또한 광교산에서 비롯되는 수원의 물길인 수원천, 원천, 황구지천 등과 이들이 만나서 마침내 서해로 들어가는 것을 지도에 LED 선으로 표시하고, 이와 더불어 소의 이동이나 능행차 경로, 경부철도 등을 표시하고 있다.

new_history_conimg31

수원의 민속과 문화재

영상과 키오스크 검색을 통해 수원의 문화재를 검색할 수 있고, 옛 수원의 지명, 민속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다.

1960년대 수원만나기

1960년대 남문시장을 모형으로 제작하여 장년층에겐 향수를, 어린 학생들에겐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하였다. 60년대 당시 남문의 중앙극장, 예쁘다 양장점, 천덕상회, 화춘옥 등의 상점을 재현하였는데, 중앙에 설치된 공중전화를 통해 각 상점의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음향효과를 넣어 시장의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시장의 하루를 표현하기 위해 닭울음으로 새벽을 알리고 조명효과를 넣어 새벽부터 낮, 밤의 느낌을 연출하였다.

중앙극장에서는 1960년대 만들어진 사랑방손님과 어머니 영상을 통해 당시 수원의 모습을 즐길 수 있고, 다방에서는 대한뉴스에 소개된 수원모습과 수원과 관련있는 민요․동요․가요를 만날 수 있다. 사진관에서는 다양한 옷을 입고 옛 수원 화성을 배경으로 사진촬영을 할 수 있도록 꾸몄다.

new_history_conimg32

고객만족도 조사 suwon museum opinion

☏ 031-228-4150

페이지 만족도 조사

평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