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동영상

홈 > 자료실 > 동영상자료 > 홍보동영상
 

수원박물관 홍보동영상

수원박물관의 역사적 배경과 활동모습을 영상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Windows Media Player 제작되었습니다. 콘텐츠를 보려면 (무료)의 Windows Media Player 설치가 필요합니다.[다운로드]

천해의 자연과 조화를 이룬 수원이 정조대왕의 애민정신이 깃든 사람이 반가운 휴먼도시로 변해 갑니다.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인문학적인 삶의 가치가 재발견 되는 도시, 수원. 이곳에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여는 수원박물관이 있습니다. 역사와 문화, 사람이 함께하며 선인의 지혜를 통해 내일을 만나는 21세기 박물관. 대한민국을 빛낼 수원박물관이 미래를 향해 도약합니다.

수원의 진산 광교와 명품신도시가 어우러진 곳에 수원시민을 위한 문화공간, 수원박물관. 2008년 10월 첫 문을 연 이곳은은 수원출신의 서지학자 사운 이종학 선생 등 수원에서 오랜 역사를 함께 한 수많은 개인기증자와 문중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이것은 수원박물관이 지역의 정체성을 그대로 간직할 수 있었던 밑거름이자 수원시민의 자랑이 될 수 있었던 힘이기도 합니다. 지역문화를 이끌어가는 새로운 견인차 수원박물관은 수원문화의 중심입니다.

수원박물관은 총 3개의 관으로 이루어진 종합박물관입니다. 그 중 수원역사박물관은 수원의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곳입니다. 선사시대의 유물과 유적은 물론 인조반정의 대표공신 박유명의 초상화, 경기도 유형문화재 팔달문 동종, 일제 강점기에 제조된 성냥갑과 100년 전의 지폐 그리고 근현대의 수원의 모습까지 수원의 오랜 역사가 그대로 녹아 있습니다. 또한 1960년대 수원 거리를 그대로 재현, 흥미와 향수를 함께 유발하고 있습니다.

삼국시대부터 근대까지 서예사의 흐름을 한눈에 보여주는 우리나라 최초의 상설 서예박물관 한국서예박물관입니다. 신라시대의 글씨의 성인 김생의 작품부터 조선시대 명필 한석봉 김정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물이 전시 보관되어 있습니다. 특히 영조와 정조는 물론 역대 왕들의 어필을 전시하고 있는 코너는 한국서예박물관의 자랑입니다.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건립된 한국서예박물관은 우리의 서예문화를 널리 알리는 한편, 서예사 연구의 중심지로 새롭게 도약하고 있습니다.

초대 독도박물관장을 지낸 이종학 선생은 평생 수집한 유물과 자료 이만여점을 수원시에 기증했습니다. 독도가 우리 땅임을 입증한 삼국접양지도부터 금강산 사계를 그린 병풍, 일제 강점기 수원의 생활풍습을 담은 자료까지 사운이종학사료관에 민족의 역사가 담겨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옛이야기가 깃든 야외전시장, 석물과 묘비, 약사불 등이 전시되어 전통시대의 다양한 이해와 흥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고을 매홀의 찬란한 역사와 문화가 숨 쉬는 수원박물관. 매 해 3~4회에 걸쳐 다양한 주제로 펼쳐지는 기획전시를 통해 수원의 문화 인프라를 만들어갑니다.

수원박물관은 유물에 대한 상세한 도록발간과 수원학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수원 역사와 전통의 파수꾼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물을 수집하고, 발굴하고, 보존하며 과거의 문화유산과 자료를 후대에게 전합니다.

아울러 수원박물관은 꾸준한 학술연구와 조사를 통해 수원의 역사와 문화가 시민들과 함께 하길 원합니다.

단순한 전시와 관람의 기능을 넘어 평생교육과 체험의 장소로 거듭나는 수원박물관. 어린이체험실은 이제 새로운 놀이터입니다. 유물을 응용한 체험활동으로 어렵게 느껴지던 역사와 전통문화가 이곳에서 쉽고 재밌게 바뀝니다. 아이들은 지금 박물관에서 꿈을 키웁니다.

또한 수원박물관은 시민들을 위한 평생교육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목표로 하는 수원박물관대학, 민화그리기,, 서예·문인화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실기강좌도 열립니다. 역사, 문화, 예술을 주제로 삼아 차별화된 방식으로 수원의 '역사'를 알리고, '문화'로 삶을 가꾸는 21세기 창조적 복합 문화 공간.

딱딱한 이미지의 박물관을 벗어나 시민의 쉼터로 거듭납니다. 새롭게 꾸민 북 카페에서 시민들은 천여권의 다양한 인문학 도서와 함께 잊지 못할 이야기를 나누고, 인생의 새로운 장을 열기도 합니다.

자연의 품이 그대로 드러나는 환경과 세련된 조경, 광교산으로 이어지는 등산로는 이미 시민들의 휴식 공간입니다. 내일을 만나는 21세기 창조적 복합 문화 공간. 누구나 역사를 즐기고 다채로운 문화로 행복을 느끼는 곳. 수원박물관은 언제나 당신에게 열려 있습니다.
홍보동영상 다운로드

고객만족도 조사 suwon museum opinion

☏ 031-228-4150

페이지 만족도 조사

평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