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박물관_선사시대

홈 > 전시안내 > 수원역사박물관
 

전시실 입구

전시실 입구는 수원역사의 개요를 볼 수 있도록 수원의 자연환경과 연표가 패널로 설명되어 있다. 전시를 시작하기에 앞서 수원을 소개하는 개념으로 애니메이션 영상을 상영하여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호기심을 자극한다. 영상 마지막 부분에 장안문이 열리는 장면으로 전시실 내부로 진입하게 하여 관람객으로 하여금 수원의 역사로 빠져드는 느낌이 들도록 하였다.

new_history_conimg11

선사시대 ~ 삼국시대의 수원

수원지역에도 구석기시대부터 사람들이 살고 있음을 알게 해 주는 전시 내용으로 선사시대, 삼국․통일신라시대 등으로 구분하여 전시하고 있다. 먼저 선사시대의 수원에서는 수원지역 선사시대 유물분포도와 발굴조사를 통하여 출토된 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삼국․통일신라시대의 화서동 꽃뫼유적에서 출토된 유물을 전시하며, 서해와 인접해 있는 수원지역이 고대로부터 해상무역의 중심지였음을 알기 쉽게 보여주는 해상항로를 점멸선을 이용하여 전시하고 있다.

new_history_conimg12

고려시대의 수원

고려시대 행정구역으로 ‘수주(水州)’라 불린 수원지역의 범위 확장과 당시의 수원의 위상을 설명하는 내용의 전시이다. 주요 전시물로는 고려시대 수원인물인 효자 최루백의 일화가 실린 오륜행실도와 그가 직접 지어준 아내 염경애의 묘지석, 창성사지에 발굴된 수키와 등이 있으며, 수원을 본관으로 하는 성씨들의 족보를 소개하고 있다. 이밖에 보물 제14호인 창성사지 진각국사탑비와 경기도유형문화재 제69호인 팔달문동종이 전시되어있다.

new_history_conimg13

고객만족도 조사 suwon museum opinion

☏ 031-228-4150

페이지 만족도 조사

평점